Friday, November 29, 2013

사회적기업 관련 책 5가지 추천


1. 고속도로 통행권에 복권을 붙이면 정말 좋겠네
- 저자: 희망메이커, 박원순, 전유성, 박준형

몇개월 전에 도서관에서 우연히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사회적기업과 사회를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에 관심이 많은 나에게는 너무 유익한 책이었다. 

2007년에 출판되었다고 해도 책에 실려있는 90여가지의 아이디어는 지금 2013년에도
생각해볼 만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책 제목에 실린 아이디어: 고속도로 통행권에 버스전용차로를 달릴 수 있는 당첨권을 붙이면 어떨까? 혹은 지하철 손잡이의 높낮이를 다르게 한다면 모두가 이용하는데 편하지 않을까? 

시민들이 실제로 제시한 아이디어를 1년간 모은 후에 몇까지만 선정해서 책을 작성했기 때문에 더 더욱 마음에 와닿는 것 같다.  사회적기업에 관심은 있지만 특별한 아이디어가 없는 사람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다. 


2.  새로운 미래가 온다: 미래 인재의 6가지 조건 
저자: 다니엘 핑크, 역자: 김명철

이노베이션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다니엘 핑크라는 미래학자는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나도 최근에 다니엘 핑크에 이름을 TED 강의와 사회적기업가들로부터 알게됐다. 9월초에 스페이스 노아 정수현 대표와 인터뷰를 했을 때에는 다니엘 핑크의 책 '새로운 미래가 온다'에 나오는 말을 응용하는 것을 들은 후에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어제 11월 28일에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 김난도 교수의 '2014년 트랜드 토크쇼' 강연회를 다녀와서 느낀 것인데 정보화 사회인들은 점점 변화가고 급속도로 국제화 되는 세상에 대한 관심이 많고 주어진 환경을 벗어나서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하고 싶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시대에는 어떤 인재가 명성을 얻고 성공할까?

다니엘 핑크는 책을 통해서 미래 시대 (하이컨셉 & 하이터치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에 6가지 조건을 소개한다
1. 디자인 design으로 승부하라
2. 스토리 story를 겸비해야 한다
3. 조화 symphony를 이뤄야 한다
4. 공감 empathy이 있어야 한다
5. 유희 play도 필요하다
6. 의미 meaning를 찾아야 한다 

미래에 더 나은 사회를 꿈꾸는 사회적기업가들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은 도서다. 


3. 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의 거버넌스 
저자: 양세훈 

이 책은 양세훈 서울특별시의회 정책연구위원회 연구위원 및 한국정책분석평가원의 원장이 직필한 정책 분석 책으로서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을 위한 장기적인 정책을 다룬다. 과연 어떤방식에 정책이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거버넌스느 무엇인가? 이와 같은 중요한 질문들을 기반으로 정부, 기업, 그리고 시민들이 생각해야될 중요한 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간다. 
국내 최초로 마을기업과 사회적기업의 차이에 대한 분석을 체계적으로 비교하고 지속가능성도 논의한다. 이 책이야 역시 social enterprise, social innovation, societal change에 관심을 갖은 모든 이들에게 좋은 시작점이 될 것 같다. 


4. 체인지 메이커 혁명 
저자: 베벌리 슈왈츠 역자:전해자 

사회혁신가 (social innovators) 아니면 아쇼카 펠로 (Ashoka Fellow)는 국내에서는 대중들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것이다. 하지만 저자 베벌리 슈왈츠는 아쇼카의 글로벌 마케팅 부사장으로서 전 세계에 사회혁신을 이루워낸 아쇼카 펠로들의 참신하고 inspiring한 아이디어를 수도 없이 봐왔다. 그 많은 사례 중에서 독일, 미국, 나이지리아, 덴마크, 과테말라 등드에서 새로운 혁신을 리드하는 아쇼카 펠로 18명에 이야기가 소개된다.  아쇼카 펠로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지속적이고, 깊고, 체계적인 사회 변화를 꿈꾸는 세계인들에게 5가지 중요한 성공의 원칙도 전달한다. 

1. 제도적 규범을 구조 조정하라 restructure industry norms
2. 시장의 역학을 변화시켜라 change market dynamics
3. 시장의 원리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라 use market forces to create social value
4. 세상 누구나 완전한 시민권을 누리게 하라 advance full citizenship
5. 공감 능력을 키워내라 cultivate empathy 

체인지메이커들의 필수독서 '체인지 메이커 혁명'도 꼭 추천하고 싶다.


5. The Boy who Harnessed the Wind 


세계 어디에서든 사회혁신을 보다 더 빠른 속도로 이루고 싶다면 교육을 무시 할 수 없다. 우리가 풀어나고자 하는 현재의 사회적문제들은 결국에는 다음 세대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일찌감치 학생들에게 교육을 주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TED Talk에서 Malawi의 William Kamkwamba 이갸기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가뭄이 닥치면서 농작물에 심한 피해를 입은 Malawai에 어느 마을에 살고있던 14살 William은 농사를 짓던 가족이 갑작히 가난해지면서 음식도 제대로 못 먹고 학교도 가지 못하게 된다. 그런 혹독한 상황에서 William은 동네도서관에 있는 책을 보면서  전기 공급할 수 있는 풍차를 페품으로 만들게 된다. 이 소년의 이노베이션을 통해서 마을은 기적적인 변화가 오게된다는 감동적인 이야기다. 실화를 바탕한 이 영문 동화책은 감동적이며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면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아이가 있는 가족들에게 추천한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